국어영역 컬럼

예비 고2 겨울 방학 국어 공부법(feat. 이샘)

나무아카데미2 0

<예비고 2 겨울 방학 국어 공부법>

예비고2 학생들은 이미 2번의 등급을 받았습니다. 1~2등급, 3~4등급 그리고 아직은 부족한 나머지, 이렇게 세 가지 상황에 자신을 먼저 적용을 하고 각 상황에 맞게끔 공부를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예비고2 학생들을 위한 등급 상황별 국어 학습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에게 필요하다!

이제라도 책을 읽자!

책 읽기의 중요성은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입니다.(자세한 내용은 예비고1 칼럼에 수록했습니다.) 학생들 중에서 이제 고2니깐 이미 늦었다는 생각에 책 읽기를 더욱 등한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오늘이라도 이번 방학에 한 권이라도 읽겠다는 생각으로 스스로 책 읽기를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2 내신 교과서 학습

2학년 때는 학교별로 개인별로 선택한 내신 교과서가 다릅니다. 만약 문학을 선택했다면 작품 분석 강의를 미리 들으시고 실제 학교 기출 문제를 구해서 풀어보는 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만약 본인이 언어 매체를 선택했다면 언어(문법) 부분 개념 강의를 듣고 미리 암기를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독서를 선택했다면 교과서에 실린 설명문과 논설문을 최소 5회 이상 정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3가지 상황에 따라서 알맞은 학습을 방학때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벌써부터 나는 정시로 갈 것이라서 내신 대비는 필요없다는 건방진(?) 생각은 버리시길 바랍니다.

 

1~2등급!

모의고사를 풀자!

내신에서 1, 2등급을 받았군요^^ 축하합니다. 하지만 아직 2학년, 3학년 그리고 수능까지 남았습니다. 마음껏 기뻐하시되 더욱 학습에 박차를 가해야겠죠? 그렇다면 여러분은 모의고사를 풀어야 합니다. 당연히 학년에 맞게끔 2학년 기출 문제를 푸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의고사를 풀면서 자신이 문학 작품을 읽고 푸는 과정, 독서 지문을 읽고 푸는 과정을 천천히 생각해보세요. 아직은 올바른 과정(방법)에 대한 강의를 듣지 않았지만 2학년 여름 방학이나 겨울 방학 때는 해당 강의를 들어야 하는데 미리 자신의 과정(방법)을 상기하면서 모의고사를 푼다면 그 효율성이 반드시 극대화 될 것입니다.

 

 

3~4등급!

혹시 개념이 부족한가요? 아니면 모의고사를 풀자!

아쉽지요? 3~4등급이면 충분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결과입니다. 그러니 자신의 부족한 점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를 보완해 나간다면 2학년 때는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일단은 자신이 개념 학습이 얼마나 되어 있는 지를 확인해보세요. 아마도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2학년 1학기 때는 문학 교과서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개념 학습이 잘 되어 있지 않고 학교에서 빠르게 문학 작품 진도가 나간다면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객관적으로 자신의 개념을 파악해서 개념 학습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만약에 자신이 개념 학습은 되어 있지만 다른 이유(?)로 등급이 부족했다면 그 이유를 면밀히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 보세요? 하지만 이유는 그렇게 다양하지 않을 것입니다.

 

실수를 했다.

수행 평가를 소홀히 했다.

오답을 소홀히 했다.

기출 문제를 적게 풀었다.

 

여기서는 마지막 기출 문제만 이야기하겠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자습서, 평가문제집 전부 좋습니다. 하지만 우선 순위가 절대 아닙니다. 반드시 기출 문제가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학교 기출만 푸는 것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다양한 학교의 기출 문제를 풀어보세요.

 

5등급....부터...

개념 학습은 필수! 그리고 남들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여러분! 좌절하지 마세요! 이제 올라갈 일만 남았습니다. 하지만 올라가려면 노력을 해야겠죠? 먼저 개념 학습을 하세요. 그리고 앞에서 말한 공통 학습을 반드시 하세요. 그리고 주변 친구나 학원 등 다양한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세요. 처음부터 잘하는 재수 없는 극소수의 사람들을 제외하면 전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받습니다.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부터 모든 부분들을 도움을 받으면서 해결하세요!

 

그리고 마지막!


저희 나무아카데미에서는 매달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자료를 한달 동안 무료로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자료는 로그인을 하셔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http://www.namuacademy.com/bbs/board.php?bo_table=1502


그러면 이번 1월달에 제공된 자료는 무엇일까요?


바로 앞에서 언급한 모의고사 자료입니다.


저희 나무아카데미에서 제공하는 모의고사는 45문항의 형태가 아닌

독서 영역을 스스로 학습하는 자기주도형 자료로서

난이도 별(유형)로 각 모의고사를 재편집하여 상세한 해설과 함께 제공합니다.


해당 자료를 다운 받으시고, 먼저 난이도 (하)부터 30문항을 푸시고, 채점을 하신다음 오답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해설지에는 상세한 지문 해설이 있으니 반드시 해당 내용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아직 독서 지문을 정확하게 읽는 방법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숙지하지 못했다면


어려움을 느껴서 쉽게 포기할 수도 있겠지만, 독서 지문을 천천히 읽어보는 것만으로,


그리고 독서 문제의 유형에서 내용 일치 (내용 연결) 유형을 해결하는 학습을 하는 것만으로,


이 두 가지로도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자료를 이용하시면서


궁금하시거나, 필요한 내용들은 저희 홈페이지 1:1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예비고2 학생들에게 도움을 될 만한 국어 학습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방법을 안다고 하더라도 이를 실천하지 못한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죠? ‘내일부터가 아닌 오늘부터라는 마음으로 하루 하루 실천을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응원합니다.


0 Comments
Category
Service
02.3391.8498
월-금 : 8:30 ~ 16: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45.

Bank Info

국민은행 288002-04-258409
예금주 최진석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