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25학년도 정오표 2

나무k14 0 593

2025학년도 정오표 2


수정일시: 2024.6.17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소설 07 날개 또는 수갑 분기

문제번호: 17

정오내용: 선지 및 해설 수정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 ③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대화를 통해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해설: 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대화를 통해 제시하는 방법은 간접적 방법에 해당한다.

 

 

수정일시: 2024.6.17

파일명: 25 수특 독서 적용 사문 13 기본권과 제도 보장 사설 연기

문제번호: OX문제 5

정오내용: 해설 수정

정답 X 2문단에서 기본권은 헌법 조문에 규정되어 있지 않아도 보장되며 국가가 이러한 권리를 확인해야할 헌법상의 의무를 진다.’고 나와 있다. 정답 O 3문단에서 국가는 기본권을 보장을 의무를 지기 때문에라는 말이 있다. 헌법 조문에 규정된 것이든 규정되지 않은 것이든 기본권은 국가가 보장할 의무가 있다.

 


수정일시: 2024.06.17

파일명: 3-1 국어 금성 31 음운의 특성과 체계 기출문제

문제번호: 26번

정오내용: 26번 선지 수정

② ㅕㅢ,  ④ ㅏㅢ   → ② ㅕㅗ , ④ ㅏ



수정일시: 2024.06.17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고전산문 06 이대봉전 분기

문제번호: 18번

정오내용: 18번 ③ 선지 및 해설 수정

③ 장 원수가 촉날의 머리를 베고이대봉이 동돌수의 머리를 베는 모습은 두 군담이 별개의 공간을 배경으로 펼쳐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어. → ③ 장 원수가 촉날의 머리를 베고이대봉이 동돌수의 머리를 베는 모습은 두 군담이 같은 공간을 배경으로 펼쳐지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어.

③ 장 원수가 촉날을이대봉이 동돌수를 벤 것은 맞지만 이러한 모습을 통해 두 군담이 별개의 공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판단할 수는 없다. → 장 원수가 촉날을이대봉이 동돌수를 벤 것은 각각 별개의 공간에서 이루어진 상황이므로 이러한 두 모습이 두 군담이 같은 공간을 배경으로 펼쳐지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볼 수 없다.



수정일시 : 2024.06.17

파일명 : 25 수특 화작 통합 10

문항번호 : 8번

정오내용: [문제]와 [정답 해설] ㄹ의 ‘반대 1’을 ‘반대 2’로 수정.



수정일시 : 2024.06.17

파일명 : 25 수특 화작 통합 10

문항번호 : 지문 분석 2페이지: (가) 반대1의 마지막 발화

정오내용: 구제적인 수치 언급→구체적인 수치 언급



수정일시 : 2024.06.17

파일명 : 25 수특 화작 통합 10

문항번호 : 지문 분석 2페이지: (가) 반대1의 마지막 발화

정오내용: 구제적인 수치 언급→구체적인 수치 언급



수정일시 : 2024.06.17

파일명 : 25 수특 독서 사문 13 기본권과 제도 보장 분기

문항번호 : 17

정오내용: <보기> ‘ㄴ. 제도 자체가 헌법 조문에 의해 창설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를 ‘개인 아닌 주체의 권리 보장을 위한 제도 보장이라는 개념을 구시대적인 것으로 파악한다.’로 수정, 

[정답 해설]의 ‘ㄴ. 3문단에 따르면 제도 자체가 헌법 조문에 의해 창설되는 것은 아니라고 보는 견해는 준별론이다.’을 ‘3문단에 따르면 개인 아닌 주체의 권리 보장을 위한 제도 보장이라는 개념을 구시대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견해는 무용론이다.’로 수정



수정일시: 2024.06.18

파일명: 2024년 시행 고1 6월 학평 국어 독서 법의 효력 변형 문제

문제번호: 14번

정오 내용:

ㄱ의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윗글을 참고할 때, <보기>의 ㉮~㉰에 들어갈 수 있는 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수정일시: 24.06.19

파일명: 2024년 고2 6월 학평 독서 03 페로브스카이트의 특성과 구조 변형 문제

문항번호: 10번

정오내용:

선지

④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수명이 짧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내부 물질을 기존과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겠군. ->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수명이 짧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부 물질을 기존과 다른 것으로 교체하는 것은 고려할 필요가 없겠군. 


정답해설
④ 4문단에 따르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가진 문제는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낮은 광전 변환 효율, 짧은 사용 수명, 친환경적이지 않은 소재 사용 등이다. 그리고 <보기>의 (나)에 따르면 유기물을 포함하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는 공기 중의 산소나 수분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부식되거나 연소되어 사용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따라서 수명 연장을 위해 내부 물질을 다른 것으로 교체한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 4문단에 따르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가 가진 문제는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낮은 광전 변환 효율, 짧은 사용 수명, 친환경적이지 않은 소재 사용 등이다. 그리고 <보기>()에 따르면 유기물을 포함하고 있는 페로브스카이트는 공기 중의 산소나 수분과 화학 반응을 일으켜 부식되거나 연소되어 사용 수명이 짧아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는 것도 필요하다.


수정일시: 24.06.19
파일명 : 25 수특 독서 주제통합 12 분기
문항번호 : 15번
정오내용: <보기> 3번 학생의 y값 5를 3으로 수정


수정일시: 24.06.19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소설 07 날개 또는 수갑 분기
문항번호: 18번
정오내용: 18번 ③ 해설 변경
③ 우기환은 결국 회사의 방침에 저항하여 회사를 나가게 되므로, 적응력을 갖추지 못한 나머지 몰락의 길을 걷고 만 정직하고 소박한 소시민이라 할 수 있다. → ③ 민도식은 ‘까짓것 난 필요 없어. 거기 아니면 밥 빌어먹을 데 없는 줄 알아? 세상엔 아직도 유니폼 안 입는 회사가 수두룩하단 말야!’와 같이 ‘거듭되는 재촉에 이렇게 큰소리로 대거리는 했지만’ 결국 ‘뒤늦게나마 집을 나서고 말았’다. 그리고 ‘검정 곤색의 제복들이~외롭게 만들었다.’와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으므로 ㄷ의 경우로 적절하다.


수정일시: 24.06.19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갈래복합 10 상한 영혼을 위하여 사설연기
문항번호: 4번
정오내용: 문제
가장 적절한 것은? -> 적절하지 않은 것은?


수정일시: 24.06.19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시 04 성탄제, 새 1 분기
정오내용: 문제
다음 중 (가)의 시어의 함축적 의미가 다른 것은? 
 > 다음 중 윗글의 시어의 함축적 의미가 다른 것은? 


수정일시: 24.06.19
파일명: 2021 중2-1 국어 천재박 31 담화의 개념과 특성 서술형 기출 문제
정오내용: 상단 제목
상단 자료명이 2단원으로 되어 있었는데 3(1)단원으로 수정 


수정일시: 24.06.20
파일명: 2024년 시행 고3 6월 모평 독서 여러 글의 정보를 종합하여 읽기 변형 문제
정오내용: 3번 문제 해설 정정

③ ⓓ에서 ③ ⓒ에서

 

수정일시: 2024.6.20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갈래복합 07 찔레, 낙화, 첫사랑, 아내의 무덤에 나무를 심으며 분기

페이지: 5페이지

정오내용:

()특징

종겨 어미 종결 어미



수정일시: 24.06.20

파일명: 25 수특 독서 과학기술 13 블록체인과 암호 화폐

문항번호: 10번

정오내용: 10번 <보기> ㉠ 및 ① 해설 수정

㉠ 해당 거래 내역이 담긴 새로운 블록이 생성 > ㉠ 해당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 마지막 블록에 추가

① 2문단에 따르면, 블록체인의 블록은 거래 내역을 담고 있으므로 새로운 거래 내역이 발생하면 새로운 블록이 생성될 것이다.

> 3문단에서 '새로운 거래 내역이 블록체인 마지막 블록에 추가되면 P2P 네트워크에 참가하고 있는 모든 사용자로부터 그 타당성을 검증받아야 하므로 부정 거래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를 참고했을 때, 새로운 거래 내역이 발생하면 해당 내역이 블록체인 마지막 블록에 추가될 것이다.



수정일시: 24.06.21

파일명: 25 수특 독서 적용 사문 13 기본권과 제도 보장 사설 연기

문항번호: 파일 전체

정오내용:

파일 내의 아래 문구를 수정

국가 안정 보장 국가 안전 보장

 

 

수정일시: 24.06.21

파일명: 25 수특 독서 적용 사문 13 기본권과 제도 보장 사설 연기

문항번호: 서술형 3

정오내용:

헌법’, ‘입법부’, ‘내용 형성’, ‘헌법상의 의무를 활용해 쓸 것.

헌법’, ‘입법부’, ‘헌법상의 의무를 활용해 쓸 것.


수정일시: 24.06.24

파일명2025 EBS 수능특강 독서 2. 적용학습 인문예술 05 개화기 과학 기술에 대한 지식인들의 생각 기출 문제

문항번호4번 문제 1번 해설

정오내용:

4번 문제 1번 해설 : 상명하보그이 > '상명하복의'로 수정

수정일시: 24.06.24

파일명2025 EBS 수능특강 문학 2. 적용학습 고전시가 09 시집살이 노래 사용설명서 연계기출문제

문항번호지문해설

정오내용:

가장 마지막 부분 ({ }: 비유법을 통해 시집살이의 시련과 고난을 해학적으로 풀어냄.) 추가


수정일시: 24.06.24

파일명2025 EBS 수능특강 독서 2. 적용학습 과학기술 10 반도체의 전기 전도도 사용설명서 연계기출문제

문항번호지문해설

정오내용:

양공은 첨가된 붕소의 원소가 부족해 > 양공은 첨가된 붕소의 전자가 부족해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022 1 국어 미래엔 52 우리말의 문장 표현 내신형 기출 문제

문제번호: 29

정오내용: 29선지 해설

⑤ ㉣ → ㉢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5 수특 독서 적용 사문 07 경제 성장 모형 사설연기

문제번호: 6

정오내용: 정답해설

투자는 생산을 위한 지출을 의미하며, 자본량과 비례 관계에 있다. 감가상각은 시간의 흐름과 사용에 따라 자본이 소모되는 것을 의미하며, 자본량과 반비례 관계에 있다. 투자는 생산을 위한 지출을 의미하며, 자본량과 비례 관계에 있다. 감가상각은 시간의 흐름과 사용에 따라 자본이 소모되는 것을 의미하며, 자본량과 비례 관계에 있다.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022 3-1 창비 21 음운의 체계와 특성 서술형 기출 문제

문제번호: 4

정오내용: <보기>

물질이 산호와 결합하여 물질이 산소와 결합하여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022 3-1 창비 21 음운의 체계와 특성 서술형 기출 문제

문제번호: 6

정오내용: <보기>

, , , , , ,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5 수특 화작 통합 2

문제번호: 6~10번 지문

정오내용: 지문

삭제

)문제 ) 문제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5 수특 화작 통합 2

문제번호: 8

정오내용: 번 선지

고령자의 편의를 보장하는 조치가 시행되고 있음을 알려서 고령자의 편의를 보장하는 조치가 시행될 예정임을 알려서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022 2 문학 해냄 321 꽃덤불 분석 암기형 문제

문제번호: 지문 2페이지, 6페이지

정오내용: 지문분석

1920~1945 1910~1945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021 1 국어 비상 박안수 23 서로를 존중하는 대화 내신형 기출문제2

문제번호: 9

정오내용: 번 선지의 내용 및 해설

, , ㉣ → ㉠, ,

해설 내용도 그에 맞게 수정

 


수정일시 : 2024.06.24.

파일명 : 화작 개념 1-2강

문항번호 : 12번

정오내용: ③번 선지를 '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건의 수용의 기대 효과를 구체적으로 드러낸다.'로 수정하고 오답 해설을 '③ <보기>에서 건의 수용의 기대 효과와 관련된 통계 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확인할 수 없다.'로 수정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5 수특 독서 사문 07 경제 성장 모형 분기

문항번호: 1번

정오내용: ③ 선지 수정

③ 두 학자의 경제 성장 모형이 갖는 한계와 보완점을 제시하고 있다. > ③ 두 학자의 경제 성장 모형이 갖는 장·단점을 비교하여 장점만을 강조하고 있다.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갈래복합 10 설일, 상한~, 아름다운~ 분기

문항번호: 1번

정오내용: ② 해설 수정

② 설의적 표현은 (나)의 ‘어딘들 못 가랴’, ‘지는 해가 문제랴’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 ② 설의적 표현은 (가)의 ‘하늘만은 함께 있어주지 않던가’와 (나)의 ‘어딘들 못 가랴’, ‘지는 해가 문제랴’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021 EBS 수능특강 문학 3. 실전학습 1ȸ 나비와 철조망, 초토의 시8 복합지문문제

문항번호: 5번

정오내용: ①, ⑤ 선지 수정

① (나)는 '철조망에 걸린 나비'라는 우의적 표현을 통해 민족 공동체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고 있다.

> ① (나)는 ‘철조망에 걸린 나비’라는 우의적 표현을 통해 전쟁 상황에서 지녀야 할 태도를 나타내고 있다.

⑤ (나)와 (다)는 '몇 <마일>'이나 '삼십 리' 등과 같은 시어를 통해 남북한의 통일과 관련된 거리를 표현하고 있다. 

> ⑤ (나)와 (다)는 '몇 <마일>'이나 '삼십 리' 등과 같은 시어를 통해 남한의 지형과 관련된 거리를 표현하고 있다.



수정일시: 2024.06.24

파일명: 2025 EBS 수능특강 미적분 5. 도함수의 활용

문항번호: 1번

정오내용:

f11bb34325330dc761227712be83d72f_1719211158_0742.png
f11bb34325330dc761227712be83d72f_1719211166_8691.png
 


수정일시 : 2024.06.24.

파일명 : 화작 화법 4-1강

문항번호 : 10번

정오내용: '다리의 상반'을 '다리의 상판'으로 수정




수정일시: 2024.06.25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시 06 거문고, 귤동리 일박 분기

문항번호: 파일 전체

정오내용: 강진강 강진장


수정일시: 2024.06.25

파일명25 수특 독서 적용 사문 13 기본권과 제도 보장 사설 연기

문항번호서술형 10번 문항 <조건> 변경 및 답안 변경

정오내용기존의 답 삭제 > '준별론은 기본권과 제도의 성질상의 차이점을 강조하며, 준별론은 헌법상 보장된 제도의 내용을 제한하는 법률에 대해서는 기본권을 제한하는 법률에 대해 적용되는 엄격한 요인이 적용될 필요가 없다고 본다. 다만 준별론도 기본권과 제도의 부정하지는 않는다. 융합론은 준별론과는 달리 헌법으로 보장된 제도의 내용을 제한하려면 기본권 제한에 대해 적용되는 헌법상의 요건이 갖춰져야 한다고 보며, 무용론은 제도 보장이 구시대의 유물이라고 주장한다. 구별론에서는 제도는 객관적 실체이므로 기본권과 다르다고 주장한다.' 로 수정



수정일시: 2024.06.25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시 11 장자를 빌려~, 나무 속엔~ 분기

문항번호: 17번

정오내용: 17번 4번 선지 수정

자료 2’는 윗글의 제목에 대해, ‘자료 3’()안회(顔回)의 가난이라는 시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군.

자료 2’는 윗글의 제목에 대해, ‘자료 3’()안씨빈(顔氏貧)’이라는 시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군.



수정일시: 2024.06.26

파일명: 25 수특 문학 실전 2 설홍전 사설연기

문항번호: 10번

정오내용: 10번 5번 해설 수정

‘작은 잘못으로도 큰 벌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은 (가), (나), <보기>를 통해 드러나는 부분이 아니다. > ‘작은 잘못으로도 큰 벌을 받을 수 있다는 인식’은 (나)에서는 드러나지만 (가),<보기>를 통해 드러나는 부분이 아니다.



수정일시: 2024.06.26

파일명: 2022 중3-1 국어 천재(노) 4(1) 문제 해결하며 읽기 내신형 기출 문제

문항번호: 3번

정오내용: ㉣ '애관' > '왜관'으로 수정



수정일시: 2024.06.27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고전산문 06 이대봉전 분기

문항번호: 14

정오내용: 번 선지

주인공은 아닌 주인공이 아닌



수정일시: 2024.06.27

파일명: 25 수특 문학 고전시가 05 단가육장 분기

문항번호: 6번

정오내용: 6번 문제 5번 선지 및 해설 수정

⑤ A, B, C 모두 마지막 행이 동일한 서술어로 종결되어 통일감이 있다고 볼 수 있군.

> ⑤ A, B, C 모두 마지막 행이 한 장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서술어로 종결되어 통일감이 있다고 볼 수 있군


⑤ A, B, C 모두 마지막 행을 ‘하노라’라는 동일한 서술어로 종결하여 통일감을 주고 있다.

> ⑤ <제3장>을 제외하고, A, B, C 모두 마지막 행을 ‘하노라’라는 동일한 서술어로 종결하여 통일감을 주고 있다.



수정일시: 2024.6.27.

파일명: 25 수특 문학 실전 호아곡 분기

페이지: 1페이지

정오내용:

3수 역군은(亦君恩)이시니라 화자가 현실 정치에 전혀 마음을 두고 있지 않다는 틀린 선지가 출제되었습니다.’ → ‘<4>의 내용과 함께 화자가 현실 정치에 마음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4수 희황상인(羲皇上人)을 오늘 다시 보는구나 

(자신이 살고 있는 지금이 태평성대라는 뜻으로화자는 이것 역시 임금의 은혜라고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음태평성대를 임금의 은혜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화자가 현실 정치에 마음을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부분입니다.<3>의 내용과 함께 화자가 현실 정치에 마음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희황상인은 복희씨 이전의 오랜 옛적의 사람이라는 뜻으로세상일을 잊고 한가하고 태평하게 숨어 사는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화자가 은거 생활을 하면서도 현실 정치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틀린 선지가 출제되었습니다.)



수정일시: 2024.6.27.

파일명2022 고1 국어 미래엔 31 글쓰기를 잘하려면 분석 암기형 문제

페이지: 20 페이지

정오내용: 20페이지 8번 (3) 칸 두개 > 칸 세개로 변경



수정일시: 2024.6.27.

파일명2024년 시행 고2 6월 학평 국어 독서 리쾨르의 자기 해석학 변형 문제

페이지: 5 페이지

정오내용: 13번 문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으로 변경



수정일시: 2024.6.28.

파일명2025 EBS 수능특강 미적분 6. 여러가지 적분법-6

페이지: 9 페이지

정오내용: 25번 문제 답 ④로 수정



수정일시: 2024.6.28.

파일명2022 고1 국어 미래엔 32 명확한 논증, 즐거운 토론 분석 암기형 문제

페이지: 6 페이지

정오내용: 반대 2의 말 뒤에 (“‘반대 2’찬성 2’의 주장에 대해 ~라며 반박하고 있다.”라는 형태의 선지로 출제되었습니다.) 추가



수정일자: 2024.06.28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갈래복합 01 벌의 줄 잡은 갓을~, 착빙행, 유광억전 분기

문항번호: 22~25

정오내용: 원래 22번이어야 할 문항 번호가 21로 중복 표기되어 22~25로 문항 번호 수정



수정일자: 2024.06.28

파일명: 25 수특 독서 사문 08 채무의 변제와 관련한 법률 사항 분기

문항번호: 11

정오내용:

<보기> ㄴ 수정

ㄴ. 만약 두 채무가 모두 이행기가 도래했다면, 이행기가 먼저 도래한 채무의 변제에 돈을 충당한다.

> ㄴ. 이익과 관련된 사항이 같은 상황에서, 만약 두 채무가 모두 이행기가 도래했다면, 이행기가 먼저 도래한 채무의 변제에 돈을 충당한다.


11번 해설 수정

ㄴ. 2문단을 통해 채무의 이행기가 모두 도래했을 경우, 이행기가 먼저 도래한 채무의 변제에 먼저 돈을 충당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ㄴ. 2문단을 통해 대출 금리 등 변제로 인한 이익이 같은 상황에서, 채무의 이행기가 모두 도래했을 경우, 이행기가 먼저 도래한 채무의 변제에 먼저 돈을 충당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정일자: 2024.06.28

파일명: 25 수특 독서 인예 10 에스포지토의~ 분기

문항 번호: 1번

정오내용:

④번 선지 수정 

④ 특정 개념을 다루는 새로운 이론을 제시하고, 기존 이론이 지닌 의의를 소개하고 있다.


1번 해설 수정

특정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통념과 이에 대한 반박 모두 확인할 수 없다.

무누스에 대해 다루는 에스포지토의 이론을 제시하고 있는 것은 맞지만, 기존 이론인 홉스의 사회 계약론의 의의를 소개하고 있지는 않다.



수정일시 : 2024.06.28.

파일명 : 언매 적용 언어 06

문항번호 : 17번

정오내용: <보기>의 ㉠'색깔이 희기', ㉡'비가 오기', ㉢'자식이 행복하기', ㉣ '겨울이 오기', ㉤'우리가 학교에 가기'에 각각 밑줄



수정일시 : 2024.06.28.

파일명 : 언매 적용 언어 09

문항번호 : 27번

정오내용: <보기>의 밑줄 친 '거룸 거루미'를 '거름 거루미'로 수정




수정일시 : 2024.07.01.

파일명 : 2024 시행 고3 6모 모의고사 분석변형. 내신기출분석 플라스틱의 분자 구조와 형성 원리 변형문제

문항번호 : 3번 문항 5번 선지 해설

정오내용: '()문단에서 플라스틱은 결정 영역이 많아질수록 열에 의해 잘 변형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보다 로 이루어진 소재가 열에 의해 변형될 가능성이 적다.' 로 수정



수정일시 : 2024.07.01.

파일명 : 2024년 고2 6월 학평 독서 01 납세 의무의 성립, 확정, 소멸 변형 문제

문항번호 : 4p 7번에 보기 1번

정오내용: 4p 7번에 보기 1번에 '납무 의무' > 납부 의무


수정일시 : 2024.07.01.

파일명 : 25 수특 독서 적용 주통 02 중국의 사의화와 조선 후기의 회화론 사설연기

문항번호 : 11번 서술형 문제 해설

정오내용: 11번 서술형 문제 해설 답 '문학' > '회화'로 수정 



수정일시: 2024.07.01

파일명: 25 수특 독서 사문 08 채무의 변제와 관련한 법률 사항 분기

문항번호: 4

정오내용: 번 선지 수정

이행기와 이익 등이 모두 같으면 채무액이 큰 변제에 먼저 돈을 충당한다.

-> 이행기와 이익 등이 모두 같으면 채무액에 비례하여 각 채무의 변제에 돈을 충당한다.

 

 

수정일시: 2024.07.01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고전산문 06 이대봉전 분기

문항번호: 8

정오내용: 번 선지 수정

여성인 애황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 아버지와 대봉을 만나는 성취를 해낸 것으로 보아 당시 남성 중심 사회에 대한 여성 독자의 반발 심리가 수용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 여성인 애황이 나라를 위기에서 구하고 대봉을 만나는 성취를 해낸 것으로 보아 당시 남성 중심 사회에 대한 여성 독자의 반발 심리가 수용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수정일시: 2024.07.01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고전산문 06 이대봉전 분기

문항번호: 16

정오내용: 번 선지 및 해설 수정

선지

[B] 새로 맞춘 제목 -> 공장 정문 철책

 

해설

<보기>의 시에서 아이들한 아이가 읽는 대로 큰소리로 따라 읽고 있다. 이러한 아이들의 모습은 불합리한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그저 주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맹목적으로 따라가고 있는 상황을 보여 준다. 이를 고려할 때, ‘새로 맞춘 제복은 회사의 질서에 복종하는 것이므로 하급반 교과서가 아니라 무작정 따라 읽은 아이들의 쓸쓸한 책읽기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 <보기>의 시에서 아이들한 아이가 읽는 대로 큰소리로 따라 읽고 있다. 이러한 아이들의 모습은 불합리한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그저 주도적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맹목적으로 따라가고 있는 상황을 보여 준다. 이를 고려할 때, ‘하급반 교과서획일화를 강요하는 제도를 상징하므로 윗글의 공장 정문 철책이 아니라 제복혹은 사가(社歌)’가 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수정일시: 2024.07.01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고전산문 06 이대봉전 분기

문항번호: 18

정오내용: 번 선지 수정

제복입고 제복을 입고 



수정일시: 2024.07.01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시 02 노정기 사설연기

문항번호: 3p 지문 확인 답 - 2연

정오내용: 서해를 밀항하는 짱크*(불안하고 초초함.)와 같애  > 서해를 밀항하는 짱크*(불안하고 초조함.)와 같애 



수정일시: 2024.07.01

파일명: 2024 고1 국어 천재이 52 여성도 사람입니까 내신형 수능형 서술형 기출 문제

문항번호: 11~23번

정오내용: 해설 내용을 문제 내용에 맞게 변경


수정일시 : 2024.07.01

파일명 : 25 수특 화작 통합 9

문항번호 : 지문분석

정오내용: 2쪽 학생 3의 두 번째 발화의 해설

‘이론적 특정’을 ‘이론적 특징’으로 수정,

2쪽 학생 1의 두 번째 발화의 해설 ’대회 참여자‘를 ’대화 참여자‘로 수정


수정일시: 2024.07.01

파일명: 25 수특 화작 통합 10

수정대상: 6번

정오내용: 문제 선지 4번의 ‘지수’를 ‘민영’으로 수정, 선지 4번 해설의 ‘지수’를 ‘민영’으로 수정



수정일시 : 2024.07.01.

파일명 : 언매 적용 언어 14

문항번호 : 21번

정오내용: 5번 오답 해설의 '명사 파생 접미사'를 '명사형 전성 어미'로 수정



수정일시 : 2024.07.01.

파일명 : 언매 적용 언어 07

문항번호 : 17번

정오내용: 3번 선지의 '특수 어휘'와 오답 해설의 특수 어휘 '드시다'를 삭제



수정일시 : 2024.07.01.

파일명 : 언매 적용 언어 06

문항번호 : 24번

정오내용: 3번 선지와 해설의 '부사형 어미'를 '부사 파생 접사'로 수정




수정일시: 2024.07.02

파일명: 2022 고2 독서 비상 6 1 과학 분야의 글 읽기 시계 속의 1등, 양궁 내신형 서술형 기출 문제

수정대상: 서술형 6번

정오내용: 문제 <보기>의 '과녁'을 '선수'로 수정



수정일시: 24.07.02

파일명: 2024년 시행 고1 6월 학평 국어 문학 적막한 식욕, 찬밥 변형문제

문항번호: 6번

정오내용: 6번 문제 2번 선지 및 해설 수정

② 현대 기계 문명을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 ② 문명의 발달로 인해 편리함을 느낄 수 있는 현대의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② ‘일 분만 단추를 눌러도 따끈한 밥이 되는 세상’에서는 어머니의 희생과 사랑을 찾을 수 없다.

> ② ‘일 분만 단추를 눌러도 따끈한 밥이 되는 세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수정일시: 24.07.02

파일명: 2025학년도 수능특강 영어 Unit 26-워크북

문항번호: 14p 45번, 46번

정오내용: 45번, 46번 문장 수정


But adolescence marks the first time that a conscious effort is made to answer the now-pressing 45.[q___________]

하지만 청소년기는 지금 당장 시급한 질문, 즉 "나는 누구인가?"에 답하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이 이루어지는 첫 시기에 해당한다.

“Who am I?”' The 46.[c___________] defining this stage is identity versus role confusion.

이 시기를 정의하는 갈등은 정체성 대 역할 혼란이다.


> But adolescence marks the first time that a conscious effort is made to answer the now-pressing 45.[q___________] “Who am I?”'

하지만 청소년기는 지금 당장 시급한 질문, 즉 "나는 누구인가?"에 답하기 위해 의식적인 노력이 이루어지는 첫 시기에 해당한다.

“Who am I?”' The 46.[c___________] defining this stage is identity versus role confusion.

이 시기를 정의하는 갈등은 정체성 대 역할 혼란이다.



수정일시: 24.07.02

파일명: 2025 EBS 수능특강 영어 23강 실전변형문제

문항번호: 21번

정오내용: 21번 해설 수정

(B)는 ‘더 길고 평평한 턱을 지닌 포식동물에 비교해서 잡식성 개미는 더 짧고 더 평평한 턱을 갖고 있다‘라는 의미의 ’shorter’가 적절하다.

> (B)는 ‘더 길고 평평한 턱을 지닌 포식동물에 비교해서 잡식성 개미는 더 짧고 더 굽은 턱을 갖고 있다‘라는 의미의 ’shorter’가 적절하다.



수정일시: 24.07.02

파일명: 주제통합 04 과점 시장에서 기업 간의 경쟁과 균형 분기

문항번호: 17번

정오내용: 17번 1번 선지 및 해설 수정

낸시 모형 > 내시 모형




수정일시: 2024.07.03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시 09 낙화, 과목 분기

문항번호: 23

정오내용: 4번 선지 수정

④ 윗글은 (나) 모두 현재형 어미를 사용해 대상의 모습을 포착하고 있다.

> ④ 윗글과 (나) 모두 현재형 어미를 사용해 대상의 모습을 포착하고 있다.




수정일자: 2024. 07. 04

파일명: 2025학년도 수능특강 영어 Unit 29-워크북

문항번호: 7p 어법선택 12번

정오내용: [to ridicule / ridicule] > [for ridicule / ridicule]




수정일자: 2024. 07. 04

파일명: 날개 또는 수갑

문항번호: 8번

정오내용: 8번 문제 3번 선지 해설 수정

㉡은 ‘제복을 입히려는 회사의 방침에 굴복하는 것’을 의미하고, ㉢은 ‘회사의 방침에 끝까지 저항하는 것’을 의미한다. 민도식은 회사의 방침에 저항하려 했지만 체육 대회 날 결국 제복을 입고 출근하게 되고, 체육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도 못하고 체육대회를 거부하지도 못하며 혼란스러워한다. 따라서 ③은 적절하지 않다.

> ㉡은 ‘제복을 입히려는 회사의 방침에 굴복하는 것’을 의미하고, ㉢은 ‘회사의 방침에 끝까지 저항하는 것’을 의미한다. ‘검정 곤색 일색의 운동장을 넘어다보는 순간 민도식은 갑자기 숨이 턱 막혀 옴을 느꼈다.’, ‘정문으로 들어서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뒤돌아서서 나오지도 못한 채 그는 일단 멈춘 자리에 붙박여 버린 듯 언제까지고 움직일 줄을 몰랐다.’를 통해 민도식이 체육 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도 못하고 체육 대회를 거부하지도 못하지도 못하며 혼란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③은 적절하지 않다.



수정일시: 2024.07.05

파일명: 25 수특 화작 통합 15

문항번호: 3p 핵심정리

정오내용: (가), (나)를 (나), (다)로 변경




수정일시: 2024.07.05 

파일명: 25 수특 언매 매체 7강

문항번호: 9번

정오내용: 9번 문제 발문 수정 

(나)를 본 학생들이 보일 수 있는 반응으로 적절한 것은?  > (나)를 본 학생들이 보일 수 있는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수정일시: 2024.07.08

파일명: 2022 고2 문학 해냄 422 운영전 내신형 수능형 서술형 기출 문제

문항번호: 내신형 7번

정오내용: <보기> [내화 1] 운영이 김생과 운영을 만남 > 유이 김생과 운영을 만남



수정일시: 2024.07.08

파일명: 2024년 시행 고3 6월 모평 국어 문학 청산행 분석

문항번호: 1~3행 요약 부분

정오내용: ▶1~3행: 속세를 따라 청산으로 옴. > ▶1~3행: 속세를 떠나 청산으로 옴.



수정일시: 2024.07.08

파일명: 2024년 시행 고1 6월 학평 국어 독서 해수 담수화 기술의 발전 동향 변형 문제

문항번호: 16번 정답

정오내용: ㉠: 증발기 내부의 냉각 > 증발기 내부의 냉각



수정일시: 2024.07.08

파일명: 2024 고1 국어 천재이 24 비닐우산 내신형 기출 문제

문항번호: 13~29번

정오내용: 해설 내용을 문제 내용에 맞게 변경




수정일시: 2024.07.08

파일명: 2024 고2 문학 신사고 421 조신의 꿈 내신형 기출 문제

문항번호: 3번 

정오내용: ④ 조신이 지은 정토사라는 절에 모신 ‘돌미륵’을 발견하는 것은 꿈이 현실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드러낸다.

> ④ 아이를 묻은 곳에서 ‘돌미륵’을 발견하는 것은 꿈이 현실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드러낸다.



수정일시: 2024.07.08

파일명: 25 수특 독서 개념 1-2 노직의~ 분기 1

문항번호: 7번 

정오내용: <보기> 리리: 노직은 국가가 모든 사람에 대해 보호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어느 정도 간섭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했구나.

> 노직은 국가가 모든 사람에 대해 보호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서는 개인에게 아무것도 간섭하지 않는 것이 정당하다고 생각했구나.



수정일시: 2024.07.10

파일명: 25 수특 독서 인예 09 조선 시대 종합 예술~ 분기

문제번호: 11

정오내용: <보기> 내용 수정

 

<보기>의 아래 내용 삭제

용비어천가는 애초 세종 때 종묘 제례에서 선왕의 덕과 공을 칭송하기 위해 제작한 악장이었으나 신료들의 건의에 의해서 재편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연향에서도 사용하게 되었다.’

 

 

수정일시: 2024.07.10

파일명: 25 수특 독서 인예 09 조선 시대 종합 예술~ 분기

문제번호: 16

정오내용: <보기> 및 해설 내용 수정

<보기>

용비어천가는 애초 세종 때 종묘 제례에서 선왕의 덕과 공을 칭송하기 위해 제작한 악장이었으나 신료들의 건의에 의해서 재편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연향에서도 사용하게 되었다. 용비어천가가 제례 악장에서 연향으로 사용된 시기는 성종 이후로 ~

-> 세종 때 제작된 용비어천가가 제례 악장에서 연향으로 사용된 시기는 성종 이후로 ~

 

<해설>

번 해설

<보기>1문단의 용비어천가는 애초 세종 때 종묘 제례에서 선왕의 덕과 공을 칭송하기 위해 제작한 악장이었으나 신료들의 건의에 의해서~연향에서도 사용하게 되었다.’

<보기>1문단의 이처럼 용비어천가는 궁중 연향에서 정재의 창사(가사)로까지 확장하였던 것이다. 악학궤범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수정일시: 2024.07.18

파일명: 25 수특 문학 적용 현대시 10 산, 가을 떡갈나무 숲 분기

문항번호: 24번

정오내용: 24번 3번 해설

빵황으로 인해~ > 방황으로 인해




0 Comments
Category
Service
02.3391.8498
월-토 : 8:30 ~ 16: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45.

Bank Info

기업은행 066-105059-04-017
예금주 주식회사 나무컴패니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